[인터뷰] "골든 리트리버와 유럽여행 다녀왔어요" - 이수경

[인터뷰] "골든 리트리버와 유럽여행 다녀왔어요" - 이수경

2019. 4. 8. 12:12인터뷰

플레이윙즈, 여행자를 만나다 #2

장군이와 여행하는 백패커, 이수경

 

작년 이맘때쯤일까요? 한 여행 커뮤니티에 골든 리트리버와 유럽을 여행하는 사진이 올라왔습니다. 사진 속에서 이들은 아름다운 풍경의 스위스 몽블랑을 걷기도 하고, 텐트를 치고 캠핑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들의 사진은 수많은 여행자의 버킷리스트가 되고 로망을 자극했죠. 그리고 올해 그녀를 만나 인터뷰하게 되었습니다.

 

재밌는 건 그녀가 반려견 '장군이'에 대해 이야기할 때, 단순한 주인과 반려견의 관계로 느껴지지 않았다는 겁니다. 마치 '전우'나 '동료'를 대하는 느낌이라고 할까요. 함께 고난을 이겨낸 친구 같았어요. 인터뷰를 마치고, "반려견과 주인은 서로 닮는 건가 봐요."라고 말하자, 그녀는 "장군이가 고맙게도 저를 따라와 주는 거죠."라고 대답했죠. 그럼 이들의 여행 이야기를 한 번 들어볼까요?

 


 

Q.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자기 소개를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장군이랑 여행다니는 이수경입니다. 저는 올해 대학교 4학년이고, 장군이는 7살 골든 리트리버예요. 저희는 국내와 해외에서 백패킹과 트래킹 여행을 하고 있어요.

 

Q. 장군이와 여행을 떠나게 된 이유가 있을까요?

처음에는 여행을 가야겠다고 마음먹은 게 아니었어요. 단순한 산책으로 시작했다가 해외여행까지 영역이 넓어진 셈이에요. 고3 수험생 시절에 장군이랑 산책하는 시간이 힐링이었어요. 그러다보니 더 오래 걷고 싶고, 새로운 곳에도 가고 싶어 졌어요. 수능이 끝나고 하루에 20km씩 걷기도 했고요. 그런 시간이 많아지니까 서로 몰랐던 것들을 알게 되었어요. 그러다가 자연스럽게 여행을 다니게 되었죠.

 

 

Q. 산책을 엄청 멀리까지 하셨군요. 그렇게 여행을 하게 되신건가요?

원래 제가 활동적이에요. 대학생이 됐으니까 국토대장정을 가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제가 떠나면, 장군이를 산책시켜줄 사람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우리 둘만의 국토대장정으로 제주 올레길을 걷게되었어요.

 

Q. 제주도가 첫 여행이었군요. 어땠어요?

제일 대책 없이 간 여행인데, 가장 기억에 남는 여행이기도 해요. 하루 종일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다 보니까 전우애가 생기기도 했어요. 너무 힘들면 정자에 같이 누워서 낮잠을 자기도 하고요. 여행이란 게 이렇게 재밌는 거였구나 생각했어요. 고생한 만큼 기억에 남았던 거죠. 여행이 끝나고 나서도 계속 생각이 났어요. 장군이도 왠지 그때를 그리워하는 것 같고...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장군이와 여행을 다니기 시작했어요.

 

 

Q. 제주도는 그렇다 쳐도, 유럽여행은 쉽지 않았을 것 같아요.

주변에서 농담처럼 장군이랑 세계여행도 할 수 있겠다는 말을 했어요. 그때만 해도 웃어넘겼어요. 그러다가 백패킹과 트래킹이라는 걸 알게 되었어요. 해외에 너무 멋진 트래킹 코스들이 많은 거예요. 그리고 이런 생각이 들었어요. 장군이와 이렇게 여행하고 걸을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겠구나. 그래서 오래 고민하지 않고 떠나기로 했어요.

 

Q. 유럽에서 특히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을까요?

몽블랑에서 철제 사다리로 절벽을 올라가야 할 때가 있었어요. 너무 오랫동안 걸었고, 힘들어서 못 올라가겠다고 생각했어요. 아마 장군이가 망설이는 모습을 보였으면 정말로 포기했을지도 몰라요. 그런데 장군이가 사다리 앞에 가서 올라가려는 의지를 보이는 거예요. 마치 저보고 어서 올려달라고 말하는 것처럼 보였어요. 한 손으로는 사다리는 잡고, 한 손으로는 장군이를 잡고 힘겹게 사다리를 올랐죠. 끝내 올라갔을 때는 서로 기뻐하고 축하해줬어요. 감격스러웠어요. 한계를 같이 이겨냈다는 느낌이었죠.

 

 

Q. 대형 반려견과 여행하는데 힘든 점은 없었나요?

유럽 여행할 때는 오히려 힘든 게 없었어요. 검역이나 관련 절차도 모두 업체에 맡겼거든요. 힘든 건 주변 시선이에요. 물론 그런 분이 많이 계시진 않지만. 불만이나 걱정을 드러내시는 분들이 많거든요. 반려견을 키우는 사람들끼리 장난 반, 진담 반으로 그래요. 대형견 키우는 우리가 죄인이라고요. 유럽과 달리, 국내에서는 함께 지하철이나 버스도 탈 수 없어요. 의식이 낮다, 높다 문제는 아닌 것 같아요. 서로를 배려해주냐, 배척하느냐의 문제라고 생각해요.

 

Q. 그러게요. 그런 점에서는 아직 나아갈 길이 멀어 보여요.

한 번은 이런 적이 있었어요. 한국에서 장군이와 출국할 때 너무 힘들었어요. 직원에게 불합리한 대우를 받았거든요. 이대로 출국하지 못하는 건 아닐까 하고 걱정도 됐고요. 그런데 프랑크푸르트 공항에서 올 때는 달랐어요. 먼저 수속받을 수 있도록 배려도 해주시고, 장군이가 스트레스 받지 않게 편의를 봐주시기도 했어요. 게다가 마지막에 비행기에 올라탈 때 직원분이 그러시더라고요. '장군이는 비행기에 잘 탔어요. 걱정하지 마세요.'라구요. 그때 많이 울었던 것 같아요. 그동안 서러웠던 것과 고마움이 동시에 들어서요. 아주 작은 한마디였는데 말이에요.

 

 

Q.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게 되세요?

앞으로도 장군이와 계속 여행할 생각이에요. 국내도 더 많이 돌아볼 생각이고, 미국 여행도 예정되어 있어요. 스냅 사진도 많이 찍고, 유튜브 영상도 찍어볼 생각이에요. 졸업하고 나면 돈을 모아서 유럽에서 1년 정도 살아볼까 싶기도 해요. 그때 유럽이 너무너무 좋아서 한국에 들어오기 싫었거든요.

 

Q. 주변에서도 여행에 대해 많이 여쭤볼 것 같아요. 조언해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나요?

어떻게 저처럼 여행할 수 있냐고 물어본다면 잘 모르겠어요. 그냥 하면 돼요. 제 주위에도 생각이 많은 사람들이 있어요. 이래서 안될 거 같고, 저래서 안될 거같고, 위험할 것 같고... 그런데 저는 이렇게 말해요. 하고 싶으면 그냥 위험을 감수하라고요.

이렇게 말하는 게 조금 조심스럽기도 해요. 정말로 떠나기 힘든 분들도 계시니까요. 저는 알바로 돈을 마련하고, 여러 회사에 제안서를 넣어가면서 시작했어요. 정말 하고 싶으니까, 간절하니까 그렇게라도 떠나게 되더라고요. 꼭 모두가 해외여행을 할 필요도 없어요. 국내에도 정말 좋은 곳들이 많거든요. 여행을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장군이의 여행 사진이 더 보고싶으신가요?

이수경(@peach2gold)님 인스타그램 보러가기

 



장군이가 다녀온 유럽 여행지들

스위스 몽블랑

몽블랑을 걸어서 완주했다는 건 정말 감격스러운 경험이었어요. 이때만큼 짜릿하고, 무모하고, 천진난만하게 여행하기 힘들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장군이와 정말 많은 일들이 있었고, 또 많은 여행자들을 만날 수 있었어요.

 

 

이탈리아 돌로미티

프랑스 남부에서 700km를 운전해서 도착했어요. 그리고 돌로미티를 떠날 때는 울음이 날 뻔했어요. 너무 좋아서 떠나기 싫었거든요. 분위기도 한적하고 풍경도 너무 좋았어요.

 

 

이탈리아 피렌체

3박 4일동안 피렌체에 머물렀어요. 우연히 스냅 사진작가 언니들의 에어비앤비에 머물게 되면서 사진도 많이 찍었죠. 쇼핑도 하고, 친퀘테레 같은 근교에도 함께 다녀왔어요. 처음 만난 사이였는데도 너무 잘 맞았어요. 그래서 이번에도 미국여행에 같이 가게 되었어요. 이런게 인연이 아닐까 싶어요. 그래서 계속 여행을 하게되는 것 같아요.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그냥 하면 돼요." 
- 이수경

 

 

혹시 여행을 망설이고 있나요? 용기를 가지세요. 
기회는 생각보다 가까이에 있어요.

 

진행 중인 프로모션 보러가기

 


 

 

항공권 특가알림앱 '플레이윙즈'는 가볍게 여행하는 사람들을 위한 여행 서비스입니다. 여행자에게 필요한 특가 소식을 전달하여 부담없이 떠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플레이윙즈는 모두가 쉽고 가볍게 떠날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속하고, 젊고 새로운 여행 라이프스타일을 주도해 나가려고 합니다.

 

다른 여행자들의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플레이윙즈 인스타그램을 팔로우 해보세요.

  • 프로필사진
    kkorearep572019.04.16 11:22

    너무 멋지세요! 저도 우리집 강아지랑 같이 여행가고 싶네요ㅠㅠ

  • 프로필사진
    travel_summer2019.04.16 11:33

    장군이는 사진 찍는 솜씨도 수준급이네요~! 멋진여행이에요~~ 짱짱

  • 프로필사진
    댕댕이럽2019.04.16 11:40

    저도 댕댕이와! 쉽지 않을것 같은데 상세한 에피소드를 책으로 내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 프로필사진
    엔젤2019.04.18 16:25

    저도 우리 포도랑 국내 여행도 못해봤는데 많은 자극 받고 갑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 프로필사진
    초코2019.05.12 22:30

    이분 대단하다고 생각하는 순간 나와는 멀어질수 있겠다 싶네요 맞아요, 마음 먹지말고 그냥하면 될거같아요 ㅎㅎ그렇지만,,,대답하십니다 장군이와 건강하게 오래사셧음 좋겟어요 응원할게요~~